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연구정보

국내외 연구기관에서 발표된 중국 연구 자료를 수집하여 제공합니다.

연구보고서

2023년 브릭스(BRICS)의 확장: 지정학적 새 판짜기의 시동

강선주 2023-09-27

1. 브릭스 확장의 맥락 
2. 브릭스 확장의 지정학/지경학적 함의  
3. 확장 이후 브릭스의 과제 
4. 결어 


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 남아프리카공화국으로 구성된 브릭스(BRICS)는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15차 정상회의(8월 22-24일)를 개최했다. 정상회의의 주요 어젠다는 브릭스의 확장, 즉 새로운 회원국 가입과 브릭스 통화(BRICS currency)의 도입으로 예상되었다. 정상회의 개최 전에 40개 이상의 국가가 브릭스 가입에 관심을 표시했고, 23개 국가는 브릭스 가입을 공식 신청했다고 알려지기도 했다. 브릭스 가입에 관심을 표시한 40개 국가에는 가봉, 나이지리아, 볼리비아, 세네갈, 알제리, 인도네시아, 카자흐스탄, 코모로, 콩고민주공화국, 태국, 튀르키예 등이 포함되었다고 알려졌다.
 
실제로 정상회의 마지막 날에 브릭스는 6개 국가,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UAE), 아르헨티나, 에티오피아, 이란, 이집트를 2024년 1월부터 정식 회원국으로 초청한다고 발표하였다. 그러나 브릭스 통화 도입은 발표되지 않았다. 

지난 15년 동안 브릭스가 내외부적으로 별다른 성과를 달성하지 못했기 때문에, 세계는 브릭스 확장과 브릭스 통화의 가능성에 대해 회의적이었다. 그러나 브릭스 확장이 발표되자 세계는 적잖이 놀란 듯이 보인다. 브릭스의 확장은 왜 놀랄만한 사안이며, 국제관계에 무엇을 의미하는가? 

결론부터 말하면, 브릭스의 확장은 잠재적으로 지정학적(geopolitical) 그리고 지경학적(geoeconomic) 함의를 갖는다. 브릭스의 확장은 미국-서방의 패권에 대항하는 연합의 확장을 상징한다. 그리하여 미국과 중국의 패권 경쟁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략을 배경으로 형성된 중국-러시아 연합 대 미국-서방 연합의 진영화가 가속화되고, 경제와 외교관계가 레버리지화하여 국제관계에 유동성이 증가할 수 있다. 다만 그러한 잠재력이 현실로 나타나는가는 11개 국가로 구성된 브릭스가 내부 도전을 얼마나 극복하는가와 관련 있을 것이다.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