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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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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연구기관에서 발표된 중국 연구 자료를 수집하여 제공합니다.

연구보고서

중국 사치품 소비시장 규모와 소비자 유형

유다형 2023-09-27

2023년 6월 23일 텐센트 마케팅 인사이트(腾讯营销洞察, TMI)는 「중국 사치품시장 디지털화 추세 동향 보고(2023年中国奢侈品市场数字化趋势洞察报告) 2023년판」을 발표
- 「보고」의 설문조사는 2022년 4월~2023년 4월간 사치품을 구매한 중국 소비자 2,7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음.
- 사치품 품목은 의류, 가방, 신발, 액세서리, 주얼리·시계로 구분 

▣ 중국 사치품 소비시장 규모
2022년 중국의 사치품 소비시장 규모는 4,700억 위안이었으며, 2023년은 5,500억 위안이 될 것으로 전망
- 2023년 사치품 소비시장 전망은 국내 규모 4,500억 위안, 해외 규모 1,000억 달러로 코로나19로 축소되었던 해외 사치품 소비가 일부 회복할 것으로 보임.
- 2023년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15~20% 증가할 것이며, 국내 사치품 소비 비중은 82%, 해외는 18%로 예상됨.
∙ 2023년 말 중국의 해외 항공편 회복률은 70~80%에 달할 것임.


▣ 중국 사치품 소비자 유형
중국 사치품 소비는 충성고객이 시장의 핵심이며, 젊은 세대와 2선 이하 도시 소비자의 잠재력이 큼.

중국 사치품 소비 금액 비중을 고객 유형별로 살펴보면, 11%의 충성고객 소비 금액이 40%에 달함.
- 연령대별로는 30세 이하 48%, 31세 이상이 52%로 나타났음.

도시별 사치품 소비는 4대 도시(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선전)의 소비자 수 비중은 19%, 소비금액 비중은 20%이고, 1선 도시는 각각 51%, 47%, 2선 도시 이하는 30%, 33%로 조사됨.


중국 사치품 소비자 연령대별 비중은 23~25세가 34%로 가장 높았고, 26~30세 30%, 22세 이하 25%, 30세 이상 11% 순으로 나타남.
- 사치품 소비자 평균 연령은 27.6세이며, 처음 사치품을 구매하는 나이가 30세 이하인 비중이 약 90%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됨.


<출처: 腾讯营销洞察(2023), 「2023年中国奢侈品市场数字化趋势洞察报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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