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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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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연구기관에서 발표된 중국 연구 자료를 수집하여 제공합니다.

연구보고서

최근 중국 진출환경 변화에 따른 위기와 기회

홍창표 2024-01-31

2023년 중국 경제는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에도 불구하고, 최근까지 약한 수준의 디플레이션 양상이 빚어지고 있으나 하반기 이후 산업 생산과 소비가 완만한 회복세를 보이고 수출입 둔화세도 다소 완화되는 추세
 - 그럼에도 부동산 시장의 침체가 지속되고, 고정자산 투자 증가율이 뚜렷한 반등을 보이지 못하면서 경기 하방압력이 내재되고 있는 상황
 - 2023년 1~3분기 중국 경제성장률은 5.2%로 완만한 회복세를 보이며 연간 목표(5% 내외) 달성은 무난할 것으로 예상
 - 3분기 경제성장률은 4.9%를 기록하며, 지난 2분기 대비 성장세는 꺾였으나 시장전망치는 상회

각 부문별로 보면, 2023년 1~3분기 기준 산업생산 부문에서 제약업과 하이테크 제조업 부문의 생산은 부진한 반면, 신재생에너지 관련 산업은 뚜렷한 성장세를 보이며 대비되는 양상 시현
 - 하반기 이후 내수와 외수가 개선되고, 2022년 하반기 시작된 기업 재고조정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면서 산업생산 역시 완만하지만 회복세로 돌아서고 있는 상황
   * 2023년 1~9월 연 매출 2,000만 위안 이상 제조업 기업의 산업생산 증가율 4% 기록 세부 단위산업별로는, 제약업(-5.2%), 컴퓨터·통신설비 제조업(1.4%)의 산업생산 증가율은 보합세 또는 부진했으나, 태양광전지(+63.2%), 신에너지차(+26.7%) 등 친환경 분야는 고성장 시현
   * 10월 분야별: 채굴업 2.9%, 제조업 5.1%(장비제조 6.2%), 전력생산 1.5%
   * 10월 주요 성장 업종: 태양광전지 62.8%, 서비스로봇 59.1%, 집적회로 34.5%

소비 부문에서는 리오프닝 효과로 인해 초반 외식·여행2) 등 서비스 소비와 온라인 소비는 빠르게 성장했으나 전체 소매판매에서 약 89%의 비중을 차지하는 상품소비는 느리게 회복되는 양상
 - 2023년 1~3분기 중국 사회소비품 소매판매 총액은 30조 5,002만 위안으로 전년동기 대비 6.8% 증가했으며, 리오프닝에 따른 경제활동 재개, 물류 상황 회복 등으로 외식 소비(+18.7%)와 온라인 소비(+11.6%)는 두 자릿수 성장세를 유지하며 소비회복을 견인
 - 그동안 부진했던 사무용품, 건축 및 인테리어 재료, 자동차 등 상품 소비도 9월 이후 반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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