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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연구기관에서 발표된 중국 연구 자료를 수집하여 제공합니다.
연구보고서
중국 소비트렌드 설문조사 결과 및 시사점
상하이 지부 2024-10-25
o 중국 소비자 세대별 특징
* 전 세대에 걸쳐 가성비가 중요하며, 특히 20대 젊은 층에 대해서는 ‘가심비’로 접근 필요
o 중국 소비자 성별 특징
따라서 2030 여성용 제품 또는 이들이 구매결정력 행사 가능 제품이 상대적으로 유리
o 제품 및 디자인
- 품질, 실용성, 안전성에서의 비교우위 유지 필요
- 점점 세련되어지는 중국 소비자 안목에 부합하는 디자인, 동일 상품이라도 중국 소비자가 선호할 만한 디자인을 입히는 노력 필요
* 특히 화장품 등 뷰티 아이템의 중국 시장 전략에 변화 필요, 과거와는 달라진 소비자·시장 트렌드를 면밀히 파악 후 새로운 상품과 마케팅으로 접근해야 함
o 유통(플랫폼)
- 품질·서비스 등으로 소비자 신뢰를 얻고 있는 플랫폼(징둥, 티몰), 또는 생방송 판매 등 소비자에 친숙한 방식의 플랫폼(더우인, 콰이서우)을 적절히 조합하여 활용 필요
- 모든 조건이 동일할 경우,
① 징둥, 티몰 등 온라인 쇼핑 채널과 더우인, 콰이서우 등 숏폼 영상 플랫폼을 우선 고려
② 여력이 있으면 마트·전문점 공략
③ 최근 중국인의 개별 한국 관광 증가에 따라, 한국·중국 내 면세점과 중국 관광객이 즐겨찾는 지역의 상점에서도 중국 소비자들과의 접점 창출 가능
o 마케팅
- 바이럴 마케팅, 판촉활동 등을 통한 가성비 확보, 소비자 접점 서비스 요원 등에 대한 교육 등 중요
- 비용이 많이 드는 ‘라방’이나 연예인 마케팅은 투입 대비 효과를 사전에 면밀 검토 필요, 온라인 리뷰 관리, AS 등에도 신경쓸 것
- 제품력에 대한 효과적 홍보, AS 등을 통해 중국 소비자 기대 수준에 맞는 ‘가성비’와 ‘가심비’에 도달해야 할 것임
- 중장기적으로 자사의 긍정 이미지 구축을 위한 브랜딩 중요
o 경쟁
- 한국 상품 대신 중국·일본 상품을 구매하겠다는 응답자 비율이 과거에 비해 증가한 바, 중국 내 중국 및 일본 상품의 디자인 등 제품력과 마케팅을 분석, 벤치마킹할 필요 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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