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정보

비즈니스 정보

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홍떠우 그룹 CEO 저우하이쟝, ‘질적 향상’ 추구

2018-04-30

○ 홍떠우(Hong Dou, 红豆) 그룹이 소개하는 ‘질적 향상’의 의미

 

- 4월 3일, 홍떠우 그룹 CEO 및 이사회 의장을 겸하고 있는 저우하이쟝(Zhou Hai Jiang, 周海江)은 ‘중국발전사회책임상’을 취득하였으며 ‘발전중국십대년도인물’로 등극함. 저우하이쟝은 경제 질적 향상은 단계적인 설계가 필요할 뿐만 아니라 미시적 기초가 더 중요하다고 강조함. 특히 기업이 활력을 불러일으키고, 기업 효율을 상승시켜야만 질적 향상의 미시적 기초를 활성화할 수 있기 때문에 기업들이 질적 향상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주장함. 그는 더 이상 과거의 발전방식에 사로잡혀 있어서는 안 된다며 홍떠우 그룹의 발전 이념을 3가지로 나누어 설명함

 

○ 자체 브랜드를 기반으로 한 품질 보존 변혁

 

- 홍떠우 그룹은 브랜드를 통해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기업이 독자 브랜드를 가져야 글로벌 산업의 주도권을 쥘 수 있으며, 브랜드의 절반은 ‘기술 품질’, 나머지 절반은 ‘문화’로 이루어져 있다고 언급함. 기술 품질 부분에서는 다양한 프로젝트 참여와 국내외 연구원과의 협력을 통해 제품 품질과 부가가치를 향상을 꾀하였으며, 100건이 넘는 지적재산권을 취득했다고 발표함. 문화 부분은 현대 기업제도와 기업내 당 건립, 사회적 책임을 융합하여 부정확한 정책, 인재난, 생각의 차이 등의 문제를 해결하여 기업 내부의 결속력을 높이는 홍떠우 발전 모델을 소개함

 

○ 탁월한 관리를 통한 효율 제고

 

- 2007년부터 전면적으로 향상된 실적관리 추진 및 실적 표준 요구 대조를 통해 기업 경영관리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고, 18개 방면에서 최적화 작업을 진행함. 또한 홍떠우 그룹은 연맹 경영방식을 통해 점포를 빠르게 발전시켜 나감. 현재 전국적으로 약 3,000여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으며, 그 중 약 80%의 점포가 이윤을 창출하고 있음

 

○ 자주(自主)혁신을 통한 변혁

 

- 유일무이한 ‘혁신선두’는 과잉경제 시대에서 기업이 경쟁력을 가지기 위해 필수적으로 추구해야할 요소임. 저우하이쟝은 기업 혁신 능력의 세 요소를 인재, 플랫폼과 투자로 꼽음. 홍떠우 그룹은 수년 간 혁신 플랫폼을 활용하여 다양한 인재를 유치하고, 산학 협력을 통해 신제품 개발 및 인재육성에 박차를 가해 혁신적인 창업 기반을 구축함. 또한 기존 의류 섬유와 고무 타이어 선도사업의 프리미엄화를 추구하고, 생물의약, 서비스 등 신흥 산업을 새로운 경제 성장 동력으로 활용하고 있음

 

- 마지막으로 주해강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서도 언급하며 빠른 발전을 위해서는 이익을 주주, 직원, 고객, 공급업체, 파트너사, 정부, 지역사회 등에 분배하여 윈-윈(win-win)을 이뤄야 한다고 주장함

 

 

참고문헌

 : 红豆集团聚力高质量发展, 中国网财经, 2018-04-05

   红豆集团获“中国发展社会责任奖”, 中国质量网, 2018-04-16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