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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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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신세대 사치품 소비자 리포트 : ‘지우링허우’ 세대와 온라인 쇼핑몰

2018-05-31

○ 중국 온라인 쇼핑몰, 사치품 구매처로 각광받아

 

- 중국 내 6,000억 위안(한화 약 101조 7,360억 원) 이상에 달하던 해외 사치품 소비가 온라인 쇼핑몰로 몰리기 시작하면서 현지 사치품 소비시장에 큰 변화가 나타나고 있음. 2017년 하반기에 톈마오(Tian Mao, 이하 Tmall)과 CBNData가 함께 발표한 ‘사치품 소비 보고서(이하 ’보고서‘)’는 중국 내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사치품 구매 비율이 큰 폭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측함. 실제로 Tmall의 사치품 전문 온라인 쇼핑몰인 Luxury Pavilion은 2017년 상반기 50개 이상의 명품 브랜드를 입점 시켰으며 연간 구매금액이 10만 위안(한화 약 1,700만 원)이 넘는 VIP고객도 100만 명이 넘은 것으로 집계됨

 

- 보고서에 의하면 타오바오 계열사 가입자 중 사치품 구매와 관련된 지우링허우(Jiu Ling Hou, 90后)​1 중국에서 1990~99년 사이에 태어난 출생자들을 의미하며, 1980년부터 시행된 한 자녀 정책에 의해 ‘소황제’세대로도 불림

 가입자는 약 50%이며 이 중 45%의 소비자가 실제로 제품을 구매함. 해당 소비자들은 VR, 전동킥보드, 드론 등 새로운 제품을 체험하는 것을 즐기며, 여행 중에도 고급 숙소를 찾는 경향이 강함. 특히 주목할 점은 최근 4 ~ 6성급 도시의 소비자들이 사치품 구매 주요 고객층이 되고 있음. 해당 고객층은 좋은 가정환경과 대도시에서 공부한 경험을 기반으로 더 좋은 제품을 소비하려는 욕망을 가지고 있음

 

○ 사치품 온라인 쇼핑몰, 오프라인 매장의 ‘불균형’ 해결사 되나

 

- 현재 중국에 소재한 사치품 오프라인 매장 중 80%는 상위 15개 도시에 소재해 있음. 하지만 해당 도시 거주민 중 사치품 구매자는 약 25% 정도인 것으로 집계됨. 이 같은 수요 불균형을 해소하고자 사치품 브랜드들은 온라인 쇼핑몰 입점을 서두르고 있음. 얼딩(Er Ding, 尔丁) Tmall 패션사업부 대표는 사치품 브랜드들은 1-2선 도시를 제외한 도시에 진출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었지만 사치품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온라인 쇼핑몰의 부상으로 새로운 지역에 진출할 수 있다고 언급함

 

- Tmall의 사치품 전문 온라인 쇼핑몰 Luxury Pavilion은 향후 VIP고객들을 위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블록체인 기술을 통한 진품보장제 도입과 Ant Financial과 연계하여 할부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임

 

참고문헌

 : 《2018新世代奢侈品消费者洞察报告》发布 奢侈品网购人群中90后“后生可畏”, 浙江日报, 2018-04-12

   奢侈品网购人群中 90后“后生可畏”, 杭州网, 2018-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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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중국에서 1990~99년 사이에 태어난 출생자들을 의미하며, 1980년부터 시행된 한 자녀 정책에 의해 ‘소황제’세대로도 불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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