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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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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대륙으로 확장을 시도하는 스타벅스

2018-06-29

○ 스타벅스, 2022년까지 중국 본토 내 매장 수 6,000개 달성 목표 설정

 

- 스타벅스는 2022년 9월 말까지 중국 본토 내 매장수를 6,000개로 늘릴 계획임. 2017년 기준 중국 본토 내 스타벅스 매장은 약 3,300개로 집계됨. 매장수 확장을 위해 중국 최초로 스타벅스가 주최하는 전 세계 투자자 교류회가 열리기도 함. 스타벅스는 2022년까지 중국 내 100개 이상의 도시에 추가로 진출하여 총 230개 도시에 진입할 예정이며 매년 600개 내외의 신규 매장을 개점할 계획이라고 발표함. 이를 통해 다음 5년 간 총 중국 내 스타벅스 수익은 2017년도보다 3배, 영업 이익은 2배로 늘어날 것이라 예측함

 

○ 디지털과의 접목을 통해 고객 유도

 

- 스타벅스 중국법인은 모바일 결제, 배달 서비스 외에도 다양한 개별 맞춤형 서비스 등의 디지털 전략을 활용하여 고객경험을 향상시키고 충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함. 최근 4년 간 90일 내 스타벅스 활동기록이 있는 고객은 700만 명으로 4년 전에 비해 2배 이상 늘었으며, 그 중 90%의 고객을 앱을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 또한 스타벅스는 위챗 소셜 선물 플랫폼을 활용한 “용씽슈어(用星说)”를 18개월 간 운영한 뒤 알리페이로 플랫폼을 확장할 예정이라고 밝힘. 이를 통해 중국 내 디지털 경험 브랜드 리더라는 이미지를 더욱 공고히 굳힐 방침임

 

○ 스타벅스, 즉석 음료 시장공략과 네슬레와의 합작으로 세력 확장 계획

 

- 스타벅스는 베이킹 워크숍 등 다양한 경험이 가능한 플래그십 스토어를 상해와 베이징에서 운영하고 있음. 그 외에도 냉장보관이 가능한 즉석 음료인 Chilled Cup 시리즈를 선보이는 등 중국 내 소비자 공략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특히 스타벅스의 즉석 음료는 현재 중국 내 400개 이상의 주요 도시에서 거래되고 있을 정도로 인기가 높아지고 있음

 

- 스타벅스는 글로벌 유명 커피 제조기업인 네슬레와의 합작도 추진하고 있음. 이를 통해 카페 음료뿐만 아니라 네스프레소, 네스카페 돌체 구스토 등을 활용하여 홈 커피 시장 및 요식업계를 노릴 계획임. 만약 네슬레와 합작이 이뤄질 경우 스타벅스의 영향력은 기존 28개 국가에서 약 190개 국가로 대폭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참고문헌

 : 星巴克宣布在华门店翻倍计划,2022财年末大陆市场门店数增至6000家!, 上观新闻, 2018-05-16

   星巴克2022年目标:大陆门店数翻番 营收为去年3倍, 新浪财经_新浪网, 2018-0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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