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정보

비즈니스 정보

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택시 편의점" : 일거양득 vs 본업에 불충실

2018-07-31

○ 주요 도시 내 택시 편의점 유행

- 최근 중국 선전(Shenzhen, 深圳), 항저우(Hangzhou, 杭州), 상하이(Shanghai, 上海市) 등의 도시에서 택시 내부에 간식, 음료, 우산, 보조배터리 등을 배치하고 판매하는 일명 "택시 편의점"이 유행하고 있음. 조수석 도어 포켓, 조수석 좌석시트 뒷면 및 뒷좌석 좌측 도어 포켓에 약 40여 가지의 다양한 제품을 배치하여 웨이신(Wechat, 微信) QR코드 스캔으로 간편하게 구매가 가능함.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첫 구매 시에는 0.01 위안(한화 약 1.67 원)만 지불하면 음료제품을 구매할 수 있음

 

○ 기사에게는 부가적 수입을, 승객에게는 편의를 

- 최근 중국 내 택시 산업은 인터넷으로 차를 예약하여 이용하는 방식이 중국에서 널리 퍼지면서 큰 타격을 받았음. 2017년 상하이시 종합교통운행 연간 보고에 따르면 전통 택시의 하루 평균 승객 운수량은 208만 회차로 전년 대비 12% 감소하였으며 운행 차량도 점차 줄어들고 있음. 하지만 택시 편의점 운영을 통해 제품 하나가 판매될 때마다 운전기사들은 일정한 이윤을 얻을 수 있으며 많게는 매달 1,000 ~ 2,000위안(한화 약 16만 6,630 ~ 33만 3,260 원)정도의 부가적인 수입을 받음

 

- 특히 날씨가 점차 더워지면서 택시 편의점 내 생수나 음료수의 수요가 대폭 증가하고 있으며 직장인들은 출근길에 택시에서 아침식사를 간편하게 해결할 수도 있음

 

○ 운행 안전과 승객의 사용공간에 지장 우려

- 하지만 택시는 본래 승객을 안전하게 원하는 목적지까지 태워주는 이동수단으로 택시에서 편의점을 운영하는 것은 본업에 충실하지 않고 안전성과 쾌적성에 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들림

 

- 조수적 좌석시트 뒷면에 배치하는 제품은 급브레이크 시 뒷좌석 탑승 승객의 머리가 닿을 수 있는 공간에 두지 않고 캔으로 포장된 딱딱한 제품은 도어 포켓에 넣어 승객이 부딪히지 않도록 제품을 배치하나 운행 과정 중 발생하게 되는 다양한 상황에 따라 잠재적 우환이 존재함. 이 밖에도 기사가 제품을 팔기 위해 승객에게 계속 구매를 권유한다면 운전에 대한 집중력이 분산되어 운행 안전에도 위험할 수 있음

 

- 또한 택시 내 주변이 온통 상품으로 둘러싸여 있어 택시 편의점 내 제품을 구매할 의향이 없는 승객이 이러한 택시를 탑승할 경우 불편함 또는 불쾌감을 느낄 수 있음

 

 

  

참고문헌:

申城出租车内开便利店 饮料首单仅需1分钱,国搜头条,2018-05-17

时评丨出租车上开便利店,不务正业,浙江新闻,2018-05-21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