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정보

비즈니스 정보

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빠르게 성장하는 중국 온라인 오디오 시장

2018-09-28

○ 주목받는 ‘듣는’ 가치 

 

- 모바일 인터넷의 발전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중국 온라인 오디오 시장은 사용자 규모와 콘텐츠에서 눈부신 발전을 이루고 있음. 새로운 매체가 일상생활에 스며들면서, 인터넷 시대에 ‘소리’의 가치가 재발견 되고 있음

 

- 2018년 중국 온라인 오디오 이용자의 증가 속도는 19.5%로 4억 1,600만 명에 달함. TV 프로그램부터 토크쇼, 평론, 오디오북 및 여러 유료 콘텐츠까지 온라인 오디오 플랫폼은 여러 분야의 콘텐츠 제공으로 다양한 연령, 업계 사람들의 관심을 유도하고 있음. 사회 경제가 빠르게 발전하고 소득이 늘어남에 따라 가사서비스 시장 수요는 점점 더 증가할 것으로 보임

 

- 특히 스마트폰 보급률이 높아지면서 오디오 등 전통업계의 모델 전환과 통합이 빠르게 이루어짐. 모바일 인터넷의 발전으로 어디서든 들을 수 있게 되었으며, ‘통합’의 범위와 효과가 점점 더 확대되고 있음 

 

○ 경쟁포인트는 ‘콘텐츠 품질’

 

- 온라인 오디오 모델이 획일화 되면서 콘텐츠 품질이 플랫폼 경쟁의 핵심요소가 됨. 우수한 콘텐츠와 ‘스타 효과’는 온라인 오디오 플랫폼이 사용자를 유치하는 중요한 방식임. 애널리스트의 분석에 따르면, 유저의 높은 충성도, 기꺼이 유료로 이용할 특색 있는 문화 콘텐츠와 역사 문화 오디오 콘텐츠 등이 온라인 플랫폼의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라고 전함

 

- 현재, 유료 콘텐츠는 온라인 오디오 플랫폼의 주요 수익 모델 중 하나임. 2017년 중국 콘텐츠 유료 이용자 규모는 1억  8,800만 명으로, 온라인 이용자 중 41.6%는 오디오 프로그램을 이용한다고 응답함. 45.4%의 이용자는 앞으로 더 다양한 유료 오디오 콘텐츠를 이용할 의향이 있다고 밝힘

 

- 앞으로의 온라인 오디오 시장은 다양한 분야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됨. 온라인 오디오 플랫폼은 이용자에게 더욱 깊이 있는 지식을 제공하는 매체가 될 것이며 유료 콘텐츠 서비스도 더욱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저작권 문제

 

- 하지만 최근 여러 온라인 오디오 플랫폼의 저작권 침해 문제가 발생함. 업계 관계자에 의하면 오디오 콘텐츠의 경우 저작권 침해 문제가 종종 발생하며 관리 감독의 어려움이 존재함. 문제 해결을 위해 심사를 강화해야 하며, 관련 기관은 저작권 침해 행위에 대한 엄격한 처벌로 온라인 오디오 업계의 건강한 발전을 고려해야 한다고 전함

 

참고문헌:

在线音频市场成长迅速 “好声音”唤醒“耳朵经济”, 人民网, 2018-09-07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