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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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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중국 현지 내 소비 트렌드

2018-11-30

- 최근 전반적으로 중국 내 현지인들의 소비 추세가 약화됨. 2018년 9월 기준 소비재 판매는 9.2% 증가하였으나 지난 1~3분기 누적 성장률은 9.3%로 작년의 10.2% 보다 낮은 수준임

 

○ 온라인 판매, 안정적인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

 

- 중국 현지 내 전자상거래 거래 이용 증가로 인해 온라인 소매 부분이 20%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특히 타오바오, 징동, 메이퇀 등 주요 전자상거래 사이트는 안정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핀둬둬(Pinduoduo)의 상장으로 인해 온라인 쇼핑 이용 고객이 더욱 증가한 것으로 보임. 향후 중국 온라인 판매 규모는 약 20~25%의 안정적인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됨

 

○ 중국 내 주요 품목별 소비 전망

 

- 의류, 식품, 술, 담배, 생활 용품과 같은 필수 소비 품목들의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음. 특히 생활 용품의 경우 17.4%의 성장률을 보임

 

- 2018년 4분기에는 자동차 소비의 하락세가 뚜렷하게 나타날 것으로 전망됨. 9월 자동차 소비는 –7.1% 성장률을 보이며 2002년 이후 최저 수준을 기록함. 이는 작년에 발표한 자동차 판매량 데이터 하락 전망과 일치하는 것으로 확인됨

 

- 반면 건축 자재, 가전 등 소비품은 안정적인 소비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향후 부동산 판매와 투자는 점차적으로 둔화될 것으로 예상됨. 올해 9월 기준 중국 내 가전 제품, 가구, 건축 자재 등의 소비는 증가한 것으로 확인됨

 

○ 중국 소비 추세, 내년 중반 들어 점차 나아질 것으로 전망

 

- 2008년부터 2018년까지 이어진 중국의 소비 증가추세는 점차 둔화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됨. 장기적인 관점에서 소비 동향은 명목 GDP와 높은 상관 관계가 있음. 2008년 이후 점차적으로 소비가 둔화되고 있는 것은 명목 GDP의 성장이 감소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냄. 이 같은 명목 GDP의 감소 추세는 인력 시장, 임금 증가 등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기업의 자본 지출이 명목 GDP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어 소비 양분화 현상이 나타남. 전문가들은 내년 중순 쯤에는 다시 중국의 명목 GDP가 증가 추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됨

 

 

참고문헌: 

从近期几个消费结构特征,看中国消费大趋势 华尔街见报 2018-10-24

从近期几个消费结构特征,看中国消费大趋势 天天快报 2018-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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