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튀르키예 임플란트 시장 동향

튀르키예 KOTRA 2024/06/05

한국산 임플란트 국가 브랜딩 성공적
늘어나는 튀르키예 의료 관광 덕에 임플란트 시장은 지속 확대

HS Code 및 상품명

 

HS Code 902129 임플란트

 



시장 동향

 

튀르키예 임플란트 시장은 ’23년 기준 약 1.5억 달러 규모로 전년 대비 32% 성장했다. 지난 5월중 개최된 튀르키예 치과 기자재 전시회 IDEX에 참가한 한국 기업들은 튀르키예 임플란트 시장이 세계 10대 임플란트 시장 중 하나로 규모가 큰 편이며 성장성이 양호한 것으로 판단하여 참가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튀르키예의 임플란트 시장 성장 요인 중 하나는 해외 의료 관광객의 유입이다. 튀르키예는 ’23년 한 해 동안 23억 달러의 의료관광 수익을 달성하며 세계 7위를 차지했다. 튀르키예는 저렴한 비용으로 준수한 수준의 임플란트 시술을 할 수 있어 유럽을 비롯한 인접국에서도 많이 찾아 임플란트 시장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튀르키예의 의료관광 전문 에이전트인 S사는 ’24년 기준 튀르키예와 주요 3개 지역의 평균 임플란트 식립 시술 비용을 비교했는데 실제로 튀르키예가 가장 저렴했다.


튀르키예에 진출한 한국의 임플란트 업체 B에 따르면, 튀르키예의 임플란트 제품은 국가 브랜딩이 중요한 시장이다. 국가 브랜딩에 따라 제품의 세그먼트와 가격대가 결정된다. 튀르키예는 독일산 제품을 최고급 세그먼트, 한국산 제품은 그 다음 세그먼트로 인식하고 있다. 이어서 유럽 및 미국, 로컬 제품 순으로 세그먼트를 분류하고 있다.

 

유럽, 미국, 튀르키예 제품 중에는 한국산과 같은 세그먼트가 없기 때문에 동일한 가치의 국가 브랜딩을 보유하고 있는 한국산 제품간 경쟁이 일반적이다. 현재 튀르키예 내에는 대략 6개의 한국 기업이 임플란트를 수출하고 있다.

 



수입동향

 

튀르키예의 ’23년 한 해 임플란트 수입액은 1.3억 달러를 기록했다. 튀르키예 임플란트 시장은 수입산 비중이 높은 편으로 전체 시장의 90% 가까이를 차지한다. 독일산 제품은 시장 내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어서 한국산 제품이 2위를 차지하고 있다. 튀르키예 임플란트 수입 시장은 전년 대비 수요가 28.5% 증가하며 성장세를 이루었다. 특히 한국산 임플란트 제품에 대해 반덤핑 규제가 시행되고, 임플란트가 포함되는 HS Code 902129에 대해 수입 최저 가격이 책정됨에도 불구하고 한국산 수입은 증가했다.

 

전체 수입국 중 3위인 브라질의 수입량은 스위스 브랜드인 Straumann의 물량으로, 브라질 쿠리치바에 Straumann Neodent의 제조 공장이 위치해 있다. 스웨덴의 경우 Straumann의 Biomaterial 제품(골이식재 등) 제조공장이 있어 수입 통계가 잡힌 것으로 확인된다.



경쟁동향

 

튀르키예에는 현지 기업과 유럽 브랜드, 한국 브랜드 제품이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는데, 로컬 브랜드의 경우 주로 국립 병원 및 개인 치과 클리닉에서 시술할 때 많이 사용된다. 외국인 의료 관광객이 많이 방문하는 이스탄불 니샨타쉬에 위치한 임플란트 전문 치과 Dentnis에 따르면, 로컬 제품의 경우 평균 450유로 수준의 가격대를 형성한다고 한다. 그 외 수입산인 Bego(독일), Camlog(독일), Straumann(스위스), Megagen(한국) 등은 600-650 유로 수준의 가격대를 이룬다고 한다.

 


유통구조

 

튀르키예 임플란트 시장은 diş deposu(디쉬 데포수)라고 하는 치과 도매상과 치과의사를 대상으로 직접 영업하는 두 가지 경로가 있다. 주요 치과 도매상으로는 Gülsa, Lider, Güney, Dimsan, Çapa Dental 등이 있다. 치과 도매상들은 사립병원과 치과 등에 영업을 통해 납품하기도 하며, 정부 입찰에 참여해 국립 병원에 납품하기도 한다. 구입 물량이 적은 개인 치과의 경우, 임플란트 제조업체들이 직접 영업을 통해 납품하는 경우도 많은 편이다.

 



관세율 및 인증

 

임플란트와 임플란트 시술을 위한 나사 제품 등은 의료기기로 분류되며, 인체에 직접 닿기 때문에 반드시 CE인증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아울러, 임플란트는 뼈에 식립하는 제품으로 EU MDR 개정을 통해 고위험군인 의료기기인 III등급으로 분류됐다. 이에 따라 적합성 자가선언(CoC)이 아닌 공인 기관을 통한 CE 인증 획득(DoC)과 사후 관리가 중요한 제품이다.

 

CE 인증을 획득한 후에는 튀르키예 의료기기 관리 시스템인 UTS에 등록을 해야 한다. UTS에 등록을 하기 위해서는 튀르키예 역내에 기업 설립이 선결 조건이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한국의 수출 업체들은 현지 바이어를 통해 등록을 진행한다.

 

임플란트 제품은 수입 시 0%의 관세가 적용된다. 다만 한국산 제품은 반덤핑 조치가 시행되어 25%의 반덤핑 관세가 부과되며 2027.4.14.까지 적용 예정이다. 또한, 튀르키예 정부는 HS Code 9021.29 품목에 대해 최저 수입 가격을 지정해 1kg당 1000 USD를 기준으로 VAT를 책정하는 기준을 적용 중이다.

 



시사점

 

튀르키예 임플란트 시장은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 의료관광객의 유입으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시장이다. 국산 브랜드가 다수 존재하나, 이들의 많은 물량은 국립 병원으로 납품되고 있다. 반면, 수입 물량은 임플란트 전문 체인형 치과 병원, 개인 클리닉 등에서 더 많은 수요가 발생한다. 한국산 제품 역시 체인형 병원과 개인 클리닉에서 유통 비중이 높은 편이다.

 

한국산 임플란트 제품은 뛰어난 품질을 인정받아, 반덤핑 관세와 최저 수입 가격 등의수입규제로 인해 제품의 가격대가 다소 높게 책정되더라도 국가 브랜딩에 성공하여 현지 시장의 수요는 꾸준히 발생하고 있다.

 

다만, 임플란트 제품은 튀르키예 무역부에서 자국 산업을 보호하기 위해 주시하고 있어 반덤핑 수입 규제 종료 기한이 3년이나 남았음에도 올해 초 현지 업체의 제소에 의해 재조사가 시행된 바 있다. 따라서 현지 시장을 모니터링하며 적정 가격대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료: DISSIAD, IMPLANTDER, 튀르키예 투자청, Dentnis, Connect IHS Markit, Tariff-tr.com, KOTRA 이스탄불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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