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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월 특집] 中 의료 업계를 이끌 전정특신 기업, 稳健医疗

CSF 2022-01-13


◦ 1991년 창립한 중국 광둥성 선전시에 본사를 두고 있는 稳健医疗(졘캉메디컬·winner, 이하 ‘졘캉’)은 ‘면화(Cotton)’를 핵심으로 삼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 의료 브랜드인 winner稳健医疗(원졘이랴오) △ 생필품 브랜드 Purcotton全棉时代(퍼코튼)△ 건강&뷰티 브랜드인 PureH2B津梁生活(진량성훠)를 보유하고 있음. 
- 혁신을 통해 졘캉은 △ 의료보건 △ 개인 및 가정 간호 △ 산모 및 영유아 케어 △ 가정용 직물 등 면화를 활용한 제품의 연구개발, 생산, 판매까지 커버하고 있음.
- 생산 제품은 △ EU CE 인증 △ 미국 FDA 인증 △ 일본 후생성 인증을 받음. 

◦ 졘캉은 의료 품질관리체계를 여타 회사보다 빠르게 구축했고, ISO13485 의료기기품질관리체계인증을 통과함. 졘캉의 드레싱밴드는 전 세계 110개 이상 국가에서 판매되고 있음. 
- 졘캉은 주로 △ 수술실 감염 관리 관련 제품 △ 방호복 △ 장갑 △ 의료기기 △ 의료용/일상용/아동용/산업용 마스크 △ 요실금 용품 등을 생산하고, 전문의료 관리 솔루션을 제공함. 
- 작년과 올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 기간, 졘캉은 코로나19 방역에 많은 기여를 함. 특히 코로나 발생 초기, 마스크와 방호복 등 관련 의료물품이 부족했을 당시 졘캉에서 마스크 70%, 방호복 70%를 지원했음. 
- 2019년 12월 기준, 중국 내 3,000개 이상 병원과 110,000개의 약국체인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음.

◦ 연구개발 및 혁신을 거듭한 결과, 졘캉은 총 827개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음.
- 2021년 6월 30일 기준, 중국에서 취득한 발명 특허는 41개, 실용신안은 460개, 디자인 특허는 264개이고 해외에서 취득한 발명 특허는 56개, 실용신안은 6개임.
- ‘품질 제일, 안전 제일, 사회책임 제일’을 기업 사명으로 삼고 있음.
- ‘이익보단 품질, 속도보단 브랜드 영향력, 기업 가치보단 사회적 가치 우선’을 핵심 원칙으로 삼음. 

◦ 졘캉의 창립자인 리졘취안(李建全)은 창립 때부터 글로벌 기업을 목표로 했음. 중국산 제품은 품질이 낮다는 인식을 깨고, 중국산 제품의 품질을 인정받겠다는 포부를 안고 회사 영어명을 winner로 정함.
- 2005년 ‘순면 스펀레이스(Spunlace)1) 부직포’를 성공적으로 연구·개발함. 그 이후, 미국 유럽 일본 등 30여 개 국가에서 특허 라이선스를 취득함. 
- 총 21개의 자회사를 보유하고 있고, 주로 광둥성과 후베이성에 생산기지를 보유하고 있음. 
- 꾸준히 해외 시장 문을 두드린 결과, 2005년 12월 미국의 OTCBB를 인수합병했고 2009년 아멕스(AMEX)에 상장했으며 2010년 나스닥 시장 상장에 성공함. 
- 졘캉메디컬(300888.SZ)은 2020년 9월 17일 정식으로 촹예반(创业板)에 상장함.

◦ 고품질의 코튼 제품을 생산하겠다는 목표로 2009년 퍼코튼(Purcotton, 全棉时代)이 창립됨. 이후 2014년 산모 및 영유아 시장으로 뛰어듦. 
- 2018년 ‘글로벌 500대 유니콘 기업’에 이름을 올림.
- 2019년 기준, 매장 수가 200개가 넘음. 2019년 11월 11일(솽스이), 티몰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2억 6,000만 위안(약 488억 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면 제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바꿈. 

◦ 졘캉은 2020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발생 초, 마스크 약 40억 개, 방호복 및 수술복 8,600점을 안정적으로 생산 및 공급했음. 또한 제품의 품질을 보장하기 위해 노력했을 뿐만 아니라 가격도 그대로 유지할 것이라고 발표함.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中共中央), 국무원(国务院), 중국 공산당 중앙군사위원회(中央军委)로부터 ‘중국 코로나19 방역 선진그룹’으로 인정받음. 

◦ 2021년 창립 30주년을 맞은 졘캉의 작년 성과를 살펴보면, UN공업개발기구(UNIDO)로부터 ‘국제신용브랜드’로 인정받았고 중국 의료용 소모품 업계의 대표주자로 자리잡음. 
- 제18차 선전(深圳) 유명 브랜드로 선정됐고, 선전 공업 대상을 수상한 바 있음. 또한 선전시 룽화(龙华)구로부터 ‘룽화를 빛낸 사람’ 특별상을 수상함. 

◦ 졘캉 데이터에 따르면, 2021년 상반기 영업이익은 40억 6,000만 위안(약 7,628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9% 하락함. 모기업 귀속순이익은 7억 6,000만 위안(약 1,428억 원)으로, 주당순수익은 1.78위안(약 334원)임. 
- 의료용 소모품이 기업 영업이익의 대부분을 차지함. 구체적으로 보면, 의료용 소모품의 영업이익은 21억 7,000만 위안(약 4,077억 원), 영업이익 비중은 53.5%, 총이익률은 52.2%임. 

◦ 최근 3년간 졘캉의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R&D) 투자 비중이 3%대를 꾸준히 유지해오고 있음. 특히 졘캉은 기초기술에 대한 연구개발에 매진하고 있음. 
- 면 수건, 면 물티슈, 면 생리대, 일회용 속옷 등 제품을 개발했고, 14개 국가 표준과 업계 표준 제정에 참여함. 
- 2020년 자사가 개발한 스펀레이스 공법을 적용한 순면 부직포를 방호복, 수술복, 격리복 등 감염방지 및 예방 제품에 사용해 통기성과 착용감을 크게 개선함. 
- 졘캉사의 의료용 제품 품질은 업계 최고라고 할 수 있음. 

◦ 해관총서(海关总署·세관 격) 데이터에 따르면, 2021년 상반기 중국의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수출액은 6,036억 위안(약 113조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4% 이상 증가함.
- 세계적인 온라인 판매 플랫폼인 아마존에 입점했고, 2021년 6월 22일 아마존 프라임데이 기간 매출이 2배 증가했었음. 
- 졘캉은 아마존 광고, 해외 SNS, 중국 KOL(Key Opinion Leader, 핵심 오피니언 리더) 마케팅 등을 통해 해외소비자도 좋아하는 브랜드로 거듭나도록 할 목표임. 


※ 전문 분야에서 전문화·정밀화·특성화·혁신성을 갖춘 강소기업을 전정특신(专精特新) 기업이라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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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티슈 조직이 촘촘하여 피부에 자극이 없고 부드러운 고급 부직포를 뜻함. 고압의 물의 흐름으로 섬유를 엉키도록 하여 섬유의 손상이 거의 없고 모양이 좋으며 니트 제품과 조직이 유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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