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문가오피니언

전문가오피니언

주요 이슈에 대한 국내외 전문가들의 견해 및 제언이 담긴 칼럼을 제공합니다.

중국 서부지역 관광산업의 발전 현황과 문제

천리핑(陳立平) 소속/직책 : 중국사회과학원(中國社會科學院 ) 재정전략연구원 2015-02-09

[요약] 본고는 우선 서부지역 관광산업의 발전 현황과 지역경제 견인 역할에 대해 살펴보고 전반적으로 낙후된 서부 관광산업의 문제점, 지역 내 발전 불균형, 생태환경 및 인프라시설의 한계를 분석한 후 서부지역 관광산업의 발전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에 대해 필자는 기존의 조방형 성장모델에서 집약적 발전으로의 전환과 질적 성장 추구, 지속 가능한 발전 방안 모색과 자원 및 환경의 계속적인 이용, 문화 다양성을 활용한 관광산업 특화 등을 제안했다. 중국 서부지역 관광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이익 공유 시스템 개선을 통해 지역주민들의 이익을 보장하고 지역 내 관광 협력 강화와 대서부 여행권(西部大旅遊圈)을 조성해 서부 관광산업의 브랜드 가치를 형성하고 종합 경쟁력을 제고해야 한다.  

1.  서부지역 관광산업 발전 현황

 

(1) 관광산업의 빠른 발전

 

2000년 초 중국의 국가지역총전략(國家區域總體戰略)의 첫 단계로 서부대개발 전략이 추진되기 시작한 지 10여 년이 지난 지금 서부지역 국민경제가 지속적으로 빠르게 성장했고 전체 경제 규모와 1인당 경제 수준이 비약적으로 증가했으며 산업구조 역시 점차 개선되는 상황이다.

 

서부지역의 각 성(省)∙시(市)∙구(區)들도 이에 상응하는 관광산업 발전 계획을 수립함으로써 관광산업은 빠른 발전 시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인바운드 시장의 경우 서부지역은 홍보∙개발∙시장개척 등을 아우르는 통합 마케팅 실시로 유럽∙북미∙일본∙한국∙동남아∙홍콩∙마카오∙대만 지역에서 유입되는 관광객이 대폭 증가했다. ‘사스(SARS, 중증 급성 호흡기 증후군)’ 발생으로 인바운드 시장이 축소됐던 2003년을 제외하고 서부지역 관광객 수와 관광 외화수입이 안정적으로 증가했으며, 그 중 외화수입은 대체로 두 자리수의 성장률을 보여 왔다. 2010년 서부 지역의 관광객 수는 2009년 대비 26% 증가한 1,708만 명, 외화수입은 동기대비 21.6% 증가한 52억 6,5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중국 국내 여행의 경우에도 2003년을 제외하고 지속적으로 성장하며 전국 평균과 비슷한 증가세를 유지했다. 2010년까지 서부지역의 국내 여행객 수는 동기대비 23.3% 증가한 11억 3,000만 명, 중국 내 관광수입은 29.4% 증가한 7,925억 4,000만 위안이었으며, 총 관광 수입은 2009년 대비 29% 증가한 8,281억 8,000만 위안이었다. 

 

(2) 지역경제 견인차 역할 강화

 

10여 년에 걸친 서부대개발 기간 동안 서부지역의 국민총생산(GNP)은 해마다 증가했다. GDP 대비 관광수입 비중은 5.3%-9.5% 사이에서 안정적이었고, 3차 산업 총수입에서 차지하는 비중은(‘사스’ 발생기간 제외) 16.89%-25.35% 사이를 유지했다. 서부지역의 1차 산업과 2차 산업 GDP 비중이 높은 데에는 해당 지역의 자원 현황과 산업구조 및 발전의 중점 방향과 관계가 있으나, 관광산업은 이미 서부지역 3차 산업의 주력산업으로 성장해 지역경제를 견인하고 있다. 

 

(3) 서부지역 각 성(省)의 경쟁 비교우위 산업으로 성장

 

관광산업은 서부지역 12개 성(省)이 모두 경제발전계획에서 비교우위 산업으로 지정하고 있는 산업다. 특히 쓰촨(四川)∙윈난(雲南)∙시짱(西藏, 티베트)∙산시(陝西)성은 이 같은 특징이 더욱 두드러진다. 서부지역의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신비로운 고대 문화유산, 독특한 민족 풍속이 ‘새로움’과 ‘다른 것’을 추구하는 세계적인 여행 트렌드와 딱 맞아떨어져, 서부지역을 매력적인 여행지로 급부상시켰으며, 풍부하고 저렴한 노동력 덕분에 다른 산업에 비해서 글로벌 성장 잠재력도 크기 때문에 비교우위 산업으로서 요소를 갖추고 있다.

 

2. 서부 관광산업 발전의 문제점과 제약 요소

 

(1) 전반적으로 낙후된 발전 현황

 

경제와 교통이 발달하고 인프라시설이 갖춰진 중국 동부지역은 주요 관광수입 창출 지역이자 해외 관광객들의 주요 여행지이다. 이뿐만 아니라 내국인들의 국내여행 또는 해외여행 수요도 모두 동부지역에서 나온다. 동부지역은 비교적 잘 갖춰진 상품 구성으로 관광, 휴양, 비즈니스 여행이 고르게 발전한 안정적인 산업구조를 이루는 반면, 서부지역의 경우 관광형 상품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아직 관광산업의 기반을 마련해 가는 단계이다. 또 교통이나 통신 등 낙후된 인프라시설이 관광산업의 발전을 가로막고 있어 풍부한 관광자원과 빠른 성장세에도 불구하고 관광상품 구성이나 품질, 자원개발, 시장구조 등에서 여전히 동부지역과 큰 격차를 보이고 있다. 

 

2000-2010년 중국 3대 지역의 내국인 관광 수입은 큰 차이를 보였다. 동부지역의 관광수입이 다른 두 지역보다 월등히 높았고 중부지역이 그 다음, 서부지역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바운드 관광의 경우 2000년 동부지역의 해외관광 외화수입은 118억 600만달러, 서부 지역은 12억 7,800만 달러였으며, 2010년에는 각각 419억 6,700만달러와 44억 5,9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서부지역의 해외관광 외화수입은 동부지역의 1/10 수준이었으며 중부지역도 서부지역과 대체로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2011년 말 현재 전국의 성급(星級) 호텔은 총 11,676개로 광둥(廣東), 산둥(山東), 저장(浙江), 장쑤(江蘇), 베이징(北京), 윈난(雲南), 후난(湖南), 쓰촨(四川), 후베이(湖北), 랴오닝(遼寧) 순으로 상위 10개 성(省) 대부분이 동부지역에 위치한 반면 서부지역에서는 윈난성과 쓰촨성 두 곳만이 순위에 올랐다. 같은 기간 전국의 여행사는 총 23,690곳으로 상위 10위 지역으로는 장쑤, 산둥, 저장, 광둥, 허베이(河北), 랴오닝, 허난(河南), 베이징, 상하이, 후베이가 꼽혔으며, 이 지역의 여행사는 전국 총 여행사 수의 56.16%을 차지했다. 한편 서부지역의 여행사 수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고 그 중에서도 티베트와 닝샤자치구(寧夏自治區) 지역의 여행사가 24% 이상 증가하는 등 가장 큰 폭의 증가세를 보여 서부지역의 거대한 발전 잠재력을 보여주었다.

 

(2) 지역 관광산업의 불균형 

 

동∙서부지역의 여행 산업의 발전 격차 외에도 서부지역 내의 성시별 발전 역시 불균형한 양상을 띠고 있다. 예를 들어 서남지역의 관광산업은 발전 수준이나 인프라시설, 개발환경 등이 서북지역보다 우수하다. 

 

2011년 서남지역 윈난성의 인바운드 관광수입은 전국 10위를 기록했으며 광시(廣西), 충칭(重慶), 쓰촨성 역시 서부지역 중에서 높은 순위를 기록했다. 반면 서북지역에서는 산시(陝西)성이 유일하게 상위권에 올랐으며, 관광객 수나, 외화수입, 내국인 관광수입 등 수십 개의 주요 지표 가운데 산시성이 전체 서북지역의 40% 가량을 차지했다. 그러나 간쑤(甘肅), 칭하이(青海), 닝샤 등은 낙후된 인프라시설과 부족한 관광객 이용시설, 관광산업의 낮은 발전 수준으로 인해 각 항목이 전국에서 하위 3위로 집계됐다. 2011년 윈난성의 외화수입은 닝샤의 260배 수준이었다.

 

지역 내 관광산업의 불균형은 서부지역의 전반적인 경쟁력 제고를 저해하고 서부지역 관광산업의 성장잠재력을 떨어뜨린다. 이러한 문제의 원인으로는 첫째, 서부지역 경제총량의 불균형을 들 수 있다. 일부 지역의 경우 인프라시설과 숙박시설의 심각한 부족 등이 현지 관광산업의 발전을 크게 저해하고 있다. 둘째, 서부지역의 불균형한 관광산업 인재 양성 능력이다. 서부지역 12개 성시(省市)의 관광산업 관련 대학은 총 635개인데 이 중 쓰촨성과 충칭에만 481개가 몰려 있어 서부지역 전체의 76%를 차지하는 반면, 네이멍구(內蒙古)나 티베트, 칭하이, 닝샤 등 서부지역 6개 성의 관광관련 교육기관은 평균 10개에 못 미친다.

 

(3) 생태 환경 및 인프라시설의 제약

 

생태환경은 서부지역 관광산업 발전을 저해하는 중요 요소이다. 서부지역은 중국의 수많은 강이나 하천의 발원지로 수원(水源)과 상류 생태환경이 파괴될 경우, 서부지역 경제사회 발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칠 뿐 아니라 중국 전역의 기후와 환경에도 큰 영향을 주게 된다. 게다가 서북지역은 특히 늪이나 자갈사막, 바위, 모래사막이 많으며 대부분의 지역이 고냉지와 물 부족 지역에 위치하고 있어 물과 토양의 유실이 심각하고 사막화가 악화되고 있다. 

 

서부지역의 독특한 자연생태 환경은 풍부한 관광자원이 되기도 하지만, 생태환경은 외부 영향에 매우 민감하고 취약하기 때문에 관광수용력이 제한적인 곳이 많다. 이 같은 자연환경에서 관광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 서부지역의 경우 관광산업의 마구잡이 개발로 환경이 심각하게 파괴된 사례가 부지기수이기 때문이다. 

 

또한, 서부 지역은 보편적으로 경제기반과 지리적 조건이 취약하고 교통이 낙후되어 있으며 산업구조가 단순하고 체계적이지 않다. 지역별로도 경제력이나 인프라시설에 대한 투자규모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특히 간쑤, 구이저우(貴州), 티베트, 칭하이, 닝샤 등은 투자규모가 매우 작아 지역 간 인프라시설 수준의 차이를 확대시키고 관광산업의 발전을 심각하게 저해하고 있다. 

 

서부 지역은 동남쪽 주요 국내여행객 공급지인 동남부 연해지역과 멀리 떨어져 있어 철도 및 도로교통, 공항 시설 미비로 인한 제한된 수송능력이 관광산업 발전에 큰 장애물로 작용하고 있다. 또 서부지역은 공항 수가 너무 적거나 주요 공항과 거리가 멀어 국제 관광환경이 심각하게 낮은 수준이고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廣州)와 같은 국제 공항허브가 부족하고 비용도 높아 해외 여행객 유치에 큰 걸림돌이 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조방형 성장모델에서 집약적 발전으로 전환하고 질적인 성장을 추구해야 하며, 지속 가능한 발전 방안 모색과 환경의 계속적인 이용, 특히 문화 다양성을 활용한 관광산업 특화에 주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이익 공유 메커니즘’을 통해 지역주민들의 이익을 보장하고 지역 내 관광 협력 강화와 대서부 여행권 조성을 통해 서부 관광산업의 브랜드 가치를 형성하고 종합 경쟁력을 제고해야 한다.

 

 

출처: 2015.02.06 / 中國經濟信息網

※본 글의 저작권은 중국경제신식망에 있으므로 중국경제신식망의 허가 없이는 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원문은 첨부파일을 참조해 주십시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