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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이나인사이트] 中 전자상거래, 전 세계 소매시장 재편
최근 전 세계 전자상거래(이커머스) 기업의 방문자 수와 신규 이용자 수를 살펴보면, 중국 전자상거래 기업을 비롯해 중국계 전자상거래 기업의 성장세가 무섭다. 미국 시장조사업체 센서타워가 발표한 2024년 1월 월간 방문자 수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 자본이 들어간 동남아 전자상거래 플랫폼 쇼피(Shopee)가 미국의 아마존을 제치고 1위를 차지했으며, 전 세...
24-05-28
중국 전자상거래(이커머스) 소매 플랫폼 자세히보기
[정책 분석] 中 정부, 수출신용보험 시스템 개선 방안 발표
□ 최근 중국 상무부(商务部)와 중국 수출신용보험공사(出口信用保险公司)가《무역 강국 건설을 위한 수출신용보험 역할 강화에 관한 통지(关于充分发挥出口信用保险作用扎实推进贸易高质量发展加快建设贸易强国的通知)》를 공동으로 발표함. ◦ 상무부는 동 문건을 통해 대외 무역의 고품질 발전 과제를 달성하기 위해 △위험 예방 △손실 보상 △융자 촉진 △시장 확대 등 측면에...
24-05-22
수출 신용보험 무역 전자상거래 디지털 무역 자세히보기
푸틴 러시아 대통령 中 방문...양국 관계 중요한 순간 될 것
□ 중국에서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국빈 방문으로 러시아와 중국 관계 발전과 협력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임. ◦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024년 5월 16일부터 중국을 국빈 방문함. - 이는 푸틴 대통령의 5번째 대통령 임기 시작 후 첫 해외 방문이며 러시아가 러·중 관계 발전을 매우 중시한다는 뜻으로 볼 수 있음. - 분석가들은 ...
24-05-17
중국 러시아 중러 무역 전자상거래 자세히보기
갈수록 커지는 中 국경간 전자상거래 규모
□ 해관총서(海关总署) 데이터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중국 국경간 전자상거래(이커머스) 수출입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9.6% 증가한 5,776억 위안(약 110조 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짐. ◦ 해관총서에 따르면 2023년 중국의 국경간 전자상거래 수출입액은 2조 3,800억 위안(약 454조 원)으로 15.6% 증가했고, 그중 수출은 19.6% 증가한...
중국 전자상거래(이커머스) 국경간 전자상거래 해외직구 온라인 쇼핑몰 플랫폼 테무 알리익스프레스 자세히보기
세계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中 영향력 독보적
□ 2024년 4월 26일 독일 시장 조사업체 스타티스타(Statista)는 중국 전자상거래(이커머스)가 전 세계 전자상거래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고 분석함.◦ 스타티스타는 시장 조사업체 eCommerceDB를 인용해 B2C 전자상거래 매출 기준으로 보면 2023년 중국의 온라인 소매 매출은 2조 2,000억 달러(약 3,023조 원)로 1위였으며 미국은 ...
24-04-30
중국 전자상거래(이커머스) GDP 알리 테무 쉬인 틱톡샵 자세히보기
중국 틱톡몰 식음료 트렌드 분석
틱톡몰, 티몰에 이어 2023년 중국 식음료 판매량 2위 기록신흥브랜드 진출 유리…2024년 과일야채주스·제로칼로리 음료 등 유망2023년 중국 온라인 식음료 판매량 1위 플랫폼 ‘티몰’, 2위 ‘틱톡몰’중국 AI 기반 시장 리서치사 ‘모징동차(魔镜洞察, Moojing Market Intelligence)’가 발간한 '2023년 신(新)소비 잠재력 백서'에...
틱톡몰 중국 전자상거래(이커머스) 식음료 트렌드 자세히보기
[정책 분석] 中 비은행 결제기관 분류 방식 변경하기로
□ 2024년 4월 22일, 중국 중앙은행이《비은행 결제기관 감독관리 조례 시행세칙(非银行支付机构监督管理条例实施细则, 이하 ‘시행세칙’)》의 의견 수렴안을 발표함. ◦《시행세칙》은《비은행 결제기관 감독관리 조례(非银行支付机构监督管理条例, 이하 ‘조례’)》를 뒷받침하기 위해 마련된 것임. - 2023년 12월 공포된《조례》는 결제 분야에서 가장 높은 효력을...
24-04-24
결제 전자상거래 비은행 결제기관 자세히보기
고도화되고 있는 중국 택배·물류 산업 현황
글로벌 전자상거래 확대 및 친환경‧혁신 기술 적용으로 고도화가 진행 중인 중국 택배·물류 산업글로벌 경제 통합이 가속화되면서, 택배·물류 산업은 '세계를 잇는 교량' 역할을 담당하며, 비즈니스 및 일상생활의 효율을 높이고 있다. 시간이라는 개념이 나날이 중요해지고, 더 빠른 물류 운송 서비스에 대한 고객 요구가 증가하면서, 택배·물류는 혁신기술이 접목돼 규...
24-04-16
택배 물류 전자상거래 친환경 혁신기술 고도화 운송 자세히보기
中 숏폼 계정 수 15억 개 돌파
□ 2024년 3월 27일에 발표된 ‘2024 중국 온라인 영상 발전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말 기준 중국의 온라인 영상 이용자 수가 10억 7,400만 명으로 나타남. ◦ 이는 인터넷 사용자 중 98.3%가 온라인 영상을 이용하고 있다는 것으로, 두 번째로 사용량이 많은 실시간 메신저 응용프로그램과의 이용률 격차도 더욱 벌어진 것으로 나타남....
24-03-29
숏폼 쇼츠 롱폼 라이브 이커머스 온라인 영상 인터넷 라이브 방송 전자상거래 자세히보기
中 내 일본계 백화점 잇따라 문 닫아
□ 중국 내 일본계 백화점이 잇따라 폐점하고 있음. ◦ 1997년 개점 이래 20년간 명품 백화점으로 군림해온 상하이(上海) 이세탄(Isetan) 백화점 난징시루(南京西路)점이 2024년 6월 30일부로 영업을 종료한다고 밝힘. - 이세탄 백화점 관계자는 영업종료는 임대차 계약 종료에 따른 것이라며 2023년에 이미 올해 임대차 계약 종료 시점까지만 영업...
24-03-28
중국 일본 백화점 복합쇼핑몰 전자상거래 영업종료 폐점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