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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데믹에도 변함없는 중국의 공동구매 열기
핀둬둬, 메이퇀, 알리바바 등 대형 플랫폼이 시장 주도3선 도시 이하 기혼 여성이 주력 소비자, 주로 신선식품 구매커뮤니티 공동구매는 같은 생활 커뮤니티 내 거주자끼리의 온오프라인 그룹 소비 행위로, 중국 내에서 비교적 새롭게 등장해 매우 빠른 확대 속도를 보이는 소매 유통 모델이다. 2023년 중국 커뮤니티 공동구매 거래 규모는 3,228억 위안으로 전년...
24-02-27
중국 공동구매 커뮤니티 공동구매 신선식품 소비재 물류유통 전자상거래 자세히보기
미-중 전자상거래 플랫폼 경쟁과 국제결제 경쟁력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공습최근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해외 진출이 활발해지면서 전 세계적으로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이용하는 사용자 수가 급증하고 있다. 한국에서도 지난해 알리바바의 국제 전자상거래 플랫폼 ‘알리익스프레스(AliExpress)’가 돌풍을 일으킨 이후, 최근에는 테무(Temu) 역시 엄청난 물량 공세와 할인 이벤트를 앞세워 한국 시장...
24-02-20
전자상거래 플랫폼 미중 경쟁 알리바바 쉬인 eWTP 자세히보기
한국 시장서 입지 확보한 中 쇼핑앱 알리·테무
□ 2023년 상반기 알리익스프레스 신규 가입자와 이용자 이용 시간 모두 쿠팡을 제치고 한국 쇼핑앱 1위에 올랐으며 해외직구 열풍이 불며 중국 전자상거래(이커머스) 기업들이 한국 시장에서 입지를 빠르게 넓혀가고 있음. ◦ 한국 통계청이 최근 발표한 ‘2023년 12월 및 연간 온라인 쇼핑 동향’ 자료에 따르면, 2023년 한국의 온라인 쇼핑 거래액이 역대 ...
전자상거래 이커머스 해외직구 쇼핑 알리익스프레스 알리바바 테무 자세히보기
中 알리·테무, 한국서 빠르게 성장 중
□ 한국 내 중국 제품 구매가 증가하며 한국의 해외직구 1위 국가는 중국, 2위는 미국인 것으로 알려짐.◦ 작년 한국의 중국 상품 수입액은 3조 2,800억 원으로 2022년보다 121%가량 증가한 반면 미국은 1조 8,500억 원으로 전년보다 7%가량 하락함. ◦ 작년부터 한국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중국산 화장품, 소형 가전제품, 전자제품이 인기를 끌고 ...
24-02-13
해외 직구 전자상거래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자세히보기
인니 시장에 빠르게 복귀한 틱톡, 그 의미와 과제
□ 중국 동영상 플랫폼인 틱톡이 인도네시아 최대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토코피디아(Tokopedia)를 통해 온라인 쇼핑 사업을 재개하면서 인도네시아 시장 개척에 더 힘을 기울일 것으로 보임.◦ 솽스얼(双十二, 12월 12일) 쇼핑축제를 하루 앞둔 12월 11일, 중국 틱톡과 인도네시아 고토(GoTo·고투)가 틱톡숍 인도네시아 사업부와 고토 토코피디아 전자상거...
틱톡 전자상거래 인도네시아 틱톡숍 토코피디아 자세히보기
인테리어·가구도 맞춤형 시대: 중국 인테리어·가구 시장 현황
인테리어·가구도 맞춤형 시대, 소비자 입맛 맞추는 것이 더 중요시장현황맞춤형 인테리어는 소비자의 요구에 따라 실내를 전반적으로 설계하고, 공간 효율화를 통해 거주환경을 개선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중국은 한국과 달리 내부 인테리어가 전혀 되지 않은 채로 새집을 분양하고 집주인이 자체적으로 인테리어를 하게 돼있다. 이에 따라 자신의 개성과 취향에 따라 ...
23-12-19
인테리어 가구 맞춤형 수요 전자상거래 자세히보기
틱톡, 인도네시아 사업 재개
□ 12월 11일 중국 틱톡과 인도네시아 고투(GoTo)가 틱톡숍 인도네시아 사업부와 고투 토코피디아(인도네시아의 타오바오) 전자상거래 플랫폼이 ‘PT 토코피디아’로 합병된다고 발표함.◦ 인도네시아는 자국 기업을 보호하기 위해 틱톡숍 운영을 중단시킨 바 있음. - 지난 7월 인도네시아 씽크탱크 경제금융개발위원회(Indef, Institute for Deve...
23-12-13
틱톡 인도네시아 토코피디아 PT 토코피디아 전자상거래 자세히보기
막 내린 2023년 솽스이, 실적은?
□ 중국의 연중 최대 쇼핑 축제인 솽스이(双十一, 11월 11일)가 막을 내림. 올해 검색엔진에서 솽스이 검색량은 전년 대비 60% 하락했음. ◦ 징둥(京东), 톈마오(天猫) 등 2대 전통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는 주문 수, 사용자 수, 브랜드 및 상점 매출만 발표했으며 예전처럼 11월 11일 0시 이후의 실적을 발표하지 않았음.◦ 일각에서는 올해 솽스이 전...
23-11-16
솽스이 쇼핑축제 전자상거래 플랫폼 주문량 매출액(GMV) 라이브커머스 자세히보기
솽스이(双十一)로 보는 중국 소비
□ 중국 최대 쇼핑축제인 솽스이(双十一, 11월 11일)가 올해로 15회를 맞음. 현재 솽스이는 이전의 단순한 판촉 행사에서 거대한 소비 축제로 성장하였음.◦ 지난 11월 12일, 중국 각 전자상거래 플랫폼과 숏클립 플랫폼에서 올해 솽스이 실적을 공개함. - 타오바오(淘宝), 톈마오(天猫), 징둥(京东), 더우인(抖音), 콰이서우(快手) 등 플랫폼에서는 플...
솽스이 소비 경제성장 전자상거래 숏클립 가성비 라이브커머스 자세히보기
중국의 디지털 통상전략에 대한 평가
중국의 디지털 통상전략에 대한 평가1)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4차 산업혁명은 디지털 무역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주요 국가들은 다양한 디지털 통상규범을 채택하고 있다. 미국은 TPP, USMCA 및 USJDTA를 통해 디지털 통상규범을 확립하고 있고, EU는 개인정보보호를 강조하면서 데이터법을 도입하였으며, 중국은 독자적인 디지털 통상규범 체계...
23-11-08
디지털 통상전략 국제무역 일대일로 전자상거래 디지털 실크로드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