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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정책 패러다임 전환과 중국경제 향방
1. 중국, 기업규제發 정책 패러다임 전환 가속화중국 정부의 기업규제는 작년 금융당국을 공개 비판해 괘씸죄에 걸린 알리바바로부터 시작되었다. 금년 들어 시진핑 주석이 공동 부유를 강조한 후 규제 대상이 △플랫폼 △부동산 △금융 등 전방위적으로 확대되면서 글로벌 경제의 주된 이슈로 부각되었다. 다른 한편에서는 중국의 각 지방정부가 중앙정부의 산업 고도화 정책...
21-11-29
정책 패러다임 기업규제 글로벌 패권 소비시장 자세히보기
中 농촌 소비시장 잠재력, 어떻게 발굴할까?
□ 중국 농촌 주민의 소비 욕구가 도시 주민보다 더 강력한 것으로 나타남. ◦ 중국무역촉진회연구원의 자오핑(赵萍) 부원장 겸 연구원의 연구팀이 추산한 자료에 따르면, 2019년 농촌 주민의 소비의욕은 0.858이었음. - 이는 농촌 주민의 가처분소득이 1위안(약 171원)이 증가할 때마다 0.858위안(약 147원)을 소비에 지출함을 의미하는 것으로, 도시...
21-04-29
농촌 소비시장 농촌 주민 가처분소득 사회소비재 총매출액 자세히보기
중국 온라인 소비시장 팽창과 파급 영향
ㅁ [이슈] 코로나19 영향 등으로 중국의 온라인 소비가 급증하면서, 세계 2위 미국과의 격차가 3배 가까이 확대되며 최대 전자상거래 시장의 입지가 강화ㅇ `20년 중국 온라인 소비는 전년비 10.6% 증가한 11.8조 위안(1.8조$)으로, 전체 소비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30%에 육박(`19년 26.1%)ㅁ [최근 특징] 모바일이 온라인의 주된 소비 경로...
21-04-19
온라인 소비시장 자세히보기
中 실버경제 호황, 노인층 소비 새로운 트렌드로 떠올라
□ 중국의 노인층이 최근 ‘소비보다 저축을 중시하고 자신보다 자녀를 먼저 생각했던’ 기존의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자신의 생활의 질을 더 높이는 데 집중함에 따라, 실버경제가 떠오르고 있음.◦ 실버경제의 부상은 다양한 분야에서 확인할 수 있음.- 대표적인 분야가 관광업계임. 씨트립 통계에 따르면, 2020년 성(省) 간 여행이 회복된 이후 1950·1960년대...
21-03-24
실버경제 노인 관광 디지털 상품 노인 소비시장 고령화 자세히보기
生产分割、信息摩擦与关税传导:消费市场的理论与经验
本文首次从理论和经验两方面验证了生产分割通过信息摩擦影响关税传导的机制以及不同消费市场对开放政策产生差异性反应的原因。本文构建了反映进口关税与零售商定价关系的理论框架,诠释了生产分割如何通过信息摩擦影响关税传导,然后使用1999-2013年中国产品层面的消费价格数据进行经验检验。结果表明,生产分割对关税传导具有显著提升效果。此外,我们还验证了贸易壁垒和进口固定成本是影响两者关系的重要因素。省外生产...
21-02-22
관세 소비가격 소비시장 자세히보기
中, “차량 없는 가정에 대해 신 에너지차 구매 제한 없앨 것”
□ 중국 정부가 차량을 소유하지 않은 가정에는 신에너지차 구매제한을 두지 않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함.◦ 2021년 2월 9일, 중국 상무부 판공청(办公厅)은《‘비즈니스 분야 자동차 소비 촉진 업무 지침’과 ‘지방의 자동차 소비 촉진에 관한 경험 및 방법’ 인쇄·발행에 관한 통지(关于印发商务领域促进汽车消费工作指引和部分地方经验做法的通知, 이하 ‘통지’)》를 발...
21-02-15
신에너지차 베이징 상하이 구매제한 자동차 소비시장 자세히보기
상하이, 세계급 상업지구 건설 본격화
□ 상하이(上海)는 현재 ‘국제 무역센터 건설 14차 5개년(2021~2025년) 계획’ 제정에 박차를 가함과 동시에 ‘상하이 쇼핑(上海购物)’ 브랜드 신(新) 3년 액션플랜’을 적극 추진하고 있음. ⚪ 상하이시 상무위원 화위안(华源)은 “상하이는 현재 ‘국제 소비중심도시’ 건설이라는 더 높은 목표를 계획 중이다”라고 밝힘.- ‘국제 소비중심도시’는 상하이...
20-10-30
상하이 소매 전자상거래 소비시장 명품 글로벌 소비센터 자세히보기
中 국경절·중추절 겹친 ‘황금연휴’ 소비시장 회복 뚜렷
中전문가, ”황금연휴 기간 소비 회복이 안정적 소비 구조 구축을 의미하는 것은 아냐"중국 국경절과 추석 중추절(中秋节)이 겹친 8일간의 황금연휴 기간 동안 그간 억눌렸던 관광 수요가 방출되면서 관광업계가 호황을 맞았음. - 중국 문화관광부(文化和旅游部)가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8일간의 연휴기간동안 중국 국내 관광객수는 6억 3,700만명으로 전년도 같은...
황금연휴 중추절 국경절 소비시장 중국 소비시장 자세히보기
中 상무부, “국내 소비시장 지속적인 회복세 이어가”
□ 2020년 8월 20일, 가오펑(高峰) 중국 상무부(商务部) 대변인이 중국 상무부의 언론브리핑 자리에서 올해 1~7월 중국 소비시장 운영 상황에 대해 설명함. ⚪ 가오펑 대변인은 “올해 7월 중국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활동이 원활히 이루어지고 생산 및 생활 질서가 전반적으로 정상 수준을 회복하고 있으며 시장주체의 활력도 회복...
20-08-24
소비시장 사회소비재 총매출액 코로나19 소비 촉진 온라인 소비 자세히보기
[정책 분석] 中 신업태·신모델 지원 통한 소비시장 활성화·취업 확대 방안 출범
□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中国国家发展和改革委员会) 등 13개 부문이《신업태 신모델 건강한 발전 지원을 통한 소비시장 활성화와 취업 확대에 관한 의견(关于支持新业态新模式健康发展激活消费市场带动扩大就业的意见, 이하 ‘의견’)》을 공동 발표함.⚪ 《의견》은 각종 주체의 혁신 동력과 창조력을 활성화하고 ‘겸직 취업’ 및 ‘부업 창업’ 등 다양한 형식의 발전 구도를...
20-07-20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신업태 신모델 소비시장 취업 온라인 창업 노동자 권익 보호 자세히보기